성공적인 커리어의 비밀

친한 대학 동기에게 이런 링크를 받았어요.  읽어보니 정말 확 와닿는 내용.  이 친구랑 저는 벌써 16년지기 친구라니… 그리고 걸어온 길도 비슷해서 종종 만나서 같이 수다 떨고 일, 회사에 대해 불평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잘 사는 걸까 토론하는 그런 친구라죠.

 

전문은 영어로 되어있고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커리어는 상어와 같다.  성공하려면 계속 전진하여만 한다.

 

(대부분의) 상어들은 숨을 쉬기 위해서 항상 움직여야만한다.  전진하는 행위는 산소 함량이 많은 물들이 입안에서 아가미를 통해 나오게 한다.  상어들이 그만 움직이게 되면 아가미는 더이상 산소를 공급할 수 없게 된다.  그러면 숨을 쉴 수 없게 되고, 바닥으로 가라 앉게 되고, 죽게 된다.  이런 시스템을 “obligate ram ventilation.”

 

obligate – 꼭 해야만하는… 의무적인…

ram – 앞으로 움직여야하는…

ventilation – 공기가 통하는, 환기가 되는…

 

일을 하면서, 회사를 다니면서, 우리는 종종 숨이 막힘을 느끼게 되는 때가 있다.  무엇을 하던 간에 그 하는 것에 대해 느끼는 답답함을 의미한다.  그럴 때에 우리를 숨통 틔게 하는 것은 때로는 아주 간단한 것들이다: 바로 무언가를 향해 앞으로 가는 것… 가끔은 그게 이직을 하는 것일 수도 있고, 현 직장에서 뭔가 대단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공통적인 건 지금 현실보다 훨씬 더 앞의 미래를 보며 그 방향으로 나아가야한다는 것이다.

 

목표지를 향해 꼭 직선으로 갈 필요는 없다.  계속 움직이며 (나아가야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다가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니까.

멈추면 죽는다.  움직이면 산다.  진리는 그렇게 간단한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선 결정을 내려야한다.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다간 죽게 된다.

 

건강하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고자 하는 지를 알아야한다.  매일 아침, 이불을 박차고 일어날만한 목표가 있어야하고, 이유나 믿음이 있어야한다.  그런 목표가 없다면 죽게 된다.

 

혁신을 추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또 뭔가에 공헌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일터에서 원하는 스펙 밖의 것들에 투자해야한다: 책을 읽어야하고, 영화를 봐야하고, 여행을 해야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것들에 도전해야만한다.  매일매일 같은 것들만을 반복적으로 하면 전진할 수 있는 모멘텀을 잃게 되고… 죽게 된다.

 

전진하기 위해선, 우리는 (계획한 무언가를) 실행해야하고, 만들어내어야만 한다.  만약 뭐든지 완벽하게 될 때만 기다리다 실행해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죽게 된다.

 

후에 누군가가 성공적인 커리어를 만드는 비밀이 뭐냐고 물어본다면… 이렇게 얘기해줘라.

성공적인 커리어의 비밀은 아주 심플하다고.  끊임 없는 전진이라고…

Advertisements
Tagged , , ,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